본문 바로가기

성장에 필요한 정보/자신을 성장 시키는 글

재능이란 단어로 자신의 한계를 정하지 마세요

재능이 답이라는 생각으로 자신의 한계를 정하지 마세요. .

재능이라고 생각하면 모든 일에 한계를 정하는 겁니다.

"역시 천재는 못 이겨", "원래 사업적인 머리가 뛰어나서 돈을 잘 버는 거지", "재능이 답이야."등 우리는 어떤 분야든 타고난 사람은 항상 최고봉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평범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은 노력해서 어느 수준까지만 오를 수 있다고 생각하죠. 그런데 이러한 생각들로 자신의 한계를 정한 적이 있지 않았나요? 이러한 발상이 성장하는 데 있어 위험한 발상이라는 것과 극복할 수 있는 법에 대해서 소개해볼까 합니다.

재능을 이라 생각하면 안 되는 이유

1.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이 끝까지 좋은 결과를 얻는다고 판단한 게 된다.

우리가 무언가를 배울 때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항상 있다. 우리는 주로 그 사람을 보고 재능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문제는 처음 배울 때 평범하거나 못하는 사람들이 금방 잘하는 사람들과 비교하며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처음에 잘하는 사람은 금방 배워서 더욱 실력이 향상될 것이고 학습 속도가 느린 자신은 항상 뒤처질 것이라는 마인드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다 결국 재능이 답이다는 생각으로 포기하게 된다.

2. 노력하다가 결과 좋으면 쉽게 포기하게 된다.

무언가를 배울 때 처음부터 잘한 사람들이 주로 해당되는데, 금방 습득을 하며 성장 가속도가 점점 생기니깐 재밌어진다. 그래서 더욱 열심히 하게 되는데 어느 순간 성장이 멈추게 된다. 더 노력을 해도 마찬가지다. 그러다가 나보다 더 잘하는 사람을 만나면 재능이 없다고 생각이 들어 포기하게 된다.

재능을 답이라 생각하면 금방 포기하게 됩니다. 

3. 근거 없이 자신의 능력을 판단하며 시도조차 하려고 한다.

재능이 답이다 생각하며 포기를 많이 하게 되면 모든 일을 시도하는 것 자체가 의미 없다고 생각한다. 시도를 하면 결국 재능이 있는 사람만 잘 될 거라고 확신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여기서 전제가 있는데 자신은 재능이 없을 거라고 이미 확신하는 것이다. 시도조차 해보지 않았는데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이성적으로 봤을 때 무논리이다.

따라서 재능이 답이다 생각을 하면 이런 위험한 발상을 하게 된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재능이 답이라는 고정관념을 극복할 수 있을지 알아보자.

재능이 이라는 고정관념을 극복하는 법

따라서 재능이 답이다 생각을 하면 이런 위험한 발상을 하게 된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재능이 답이라는 고정관념을 극복할 수 있을지 알아보자.

1. 성장의 임계점은 사람마다 다르다.

우리가 무언가를 배우고 성장할 때 계단 그래프로 성장한다. 처음에는 아무 변화가 없다가 한 순간 급격하게 성장하게 되는데 여기서 급격하게 변하려고 하는 지점이 임계점이다. 성장을 하려면 임계점을 무조건 지나가야 하는데 임계점이 사람마다 다르다. 그래서 성장하는 속도가 다른 것이다.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들은 임계점이 가까운 거고 평범하거나 못하는 사람들은 임계점이 멀리 있는 거뿐이다. 못할 정도로 멀리 있는 것이 아닌 노력하면 충분히 지나칠 수 있을 정도이다. 그런데 여기서 의문이 생길 수 있다. "처음부터 임계점을 빨리 지나친 사람은 다음 임계점을 더 빠르게 지나칠 수 있는 거 아니에요?" 임계점을 지나칠수록 다음 임계점 거리멀어진다. 그런데 느리게 임계점을 지나친 사람들 중 다음 임계점을 점점 줄이는 사람이 있다. 그러면서 폭풍성장을 하게 된다. 우리는 이런 사람들을 슬로우 스타트라고 한다. 그러니 성장 속도가 남들보다 뒤처져도 재능이 답이다는 생각보다 임계점이 다르다고 생각하는 거 어떨까?

성장 그래프와 임계점

2. 결과보다는 작은 변화에 신경 써라

결과를 생각하면 금방 지칠 수 있다. 그럴 때 재능을 탓하지 말고 작은 변화를 찾으려 노력하는 것이다. "테니스를 배울 때 공을 왜 이렇게 못 치지"가 아니라 "점점 공의 속도에 적응하고 있어"라고 작은 변화에 신경 쓰는 거다. 니르 이얄 <초집중> 책에서도 남들이 못 보는 가변성을 찾아야 한다고 기록돼있다. 그만큼 작은 변화에 신경 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다.

3. 처음부터 잘하려는 마음을 버려라

처음부터 잘하려고 하면 당연히 무너진다. 방금 전에 말한 임계점을 생각을 하며 이해가 될 것이다. 임계점이 멀리 있으면 잘해질 때까지 꽤 시간이 걸릴 텐데 금방 잘하려고 생각하며 지치기 일쑤다. 그러니 목표를 너무 크게 잡지 말고 작은 변화부터 생각하며 천천히 성장하려고 노력하자.